본문 바로가기
차를 마시다/티탐구생활

샤인머스캣 콤부차 비교 - 담터 콤부차 vs 티젠 콤부차 - 의외로 다르다

by HEEHEENE 2023. 7. 31.
반응형

티젠 콤부차 샤인 머스캣을 구입해서 담터의 콜드브루 샤인머스캣과 비교해서 마셔보았는데요. 아무래도 같은 콤부차가 아니라서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콤부차는 달달하고 산미가 있지만 콜드브루티는 아무래도 차가 들어가 있어서 쓰고 떫음이 있어서 비교하면서 마시면 아무래도 담터의 제품이 많이 불리했는데요.

담터 콤부차 vs 티젠 콤부차

그래서 이번에는 과감하게 단커의 샤인머스캣 콤부차를 모셔왔습니다. 꼬북이가 유혹을 하고 있어서 가격이 만만하지는 않은데요.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가격비교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가격비교

담터 콤부차는 30개에 한 박스에 15980원입니다.  개당 532원입니다. 한 개의 가격이 많이 높지는 않은데 30개짜리 박스로 구입할 때는 조금 부담스럽네요. 10개짜리 콤부차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티젠 콤부차도 30개는 한박스에 15980원으로 가격이 같습니다. 개당 532원입니다. 10개 박스가 6980원으로 개당 698원인데요.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 영양성분 비교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영양성분 비교

담터 콤부차는 스틱 한개당 5g이며 18kcal입니다.

티젠 콤부차는  스틱 한 개당 5g이며 15kcal입니다.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 원재료 비교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원재료 비교

큰 차이는 없는데요.

담터의 콤부차는 콤부차 분말에 유산균과, 구연산, 에리스리톨, 샤인머스캣 분말, 아라비아검과 주정, 천연향료와 나한과 추출분말과 홍차추출분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티젠 콤부차도 콤부차 분말에 유산균이 있습니다. 구연산과 사과산이 있고, 샤인머스켓 분말과 새싹보리 분말, 프락토올리고당과 스크랄로스, 비타민 B와 함께 화이버리스트도 포함되어 있네요.

반응형

두 제품의 차이를 보면 감미료의 차이가 있는데요. 담터는 에리스리톨과 나한과 추출분말과 홍차추출분말, 비타민C fmf 사용하고 있고, 티젠은 수크랄로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과산과 화이버리스트 그리고 새싹보리분말과 비타민 B를 사용하는 점이 차이가 있네요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 스틱과 내용물

.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디자인만 다를 뿐 크기는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지컷이라 손으로 쉽게 입구를 자를 수 있습니다.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하지만 내용물은 색이 다른데요. 아무래도 담터 콤부차에는 홍차분말이 있어서 그런지 연한 갈색을 보입니다. 그리고 티젠은 노란색이 많은 연두색처럼 보이는데요. 물을 넣으면 색이 좀 더 명확하게 보입니다.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 시음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캣
담터 콤부차 샤인머스캣 vs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시음

두 제품 모두 물 200~250ml에 녹여서 마시기를 권하지만 저는 조금 진하게 150ml의 콤부차를 만들었는데요. 탄산이 적어서 물 30~50ml에 우선 녹이고 난 다음 여기에 탄산수를 더해서 샤인 머스캣 탄산수를 만들었습니다.

 

카페에서 직접 만든 콤부차를 마시면 탄산이 많은 편이지만 인스턴트콤부차는 탄산이 적은 편인데요. 여기에 탄산수를 넣으면 그 단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담터 콤부차는 수색이 어두운 주황색으로 단맛이 많고 산미는 조금 적은 편입니다. 샤인머스캣향도 풍성한데요. 향이 무게감이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감미료의 단맛은 적게 느껴집니다.

 

티젠 콤부차는 수색이 밝은 연두색으로 산미가 많고 단맛은 그보다는 조금 적은 편입니다. 샤인머스켓향이 풍성한데 향이 가볍고 향긋한 느낌이며, 감미료의 단맛이 후미와 질감에 영향을 주는 편입니다.

 

마셔보니 샤인머스캣과 콤부차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실제로는 맛차이가 꽤 있었습니다. 수크랄로스의 감미료 느낌에 대한 호불호에 따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고, 단맛과 산미의 차이가 명확하게 있으며, 무엇보다 수색차이가 크군요.

 

그래도 전체적인 뉘앙스는 콤부차와 샤인머스캣이 잘 표현되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건강하고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