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를 마시다/베리에이션티

엘더플라워-레몬 청으로 다양한 엘더플라워 티를 소개합니다.

by HEEHEENE 2021. 11. 3.
반응형

마트에서 엘더플라워-레몬청을 구입했습니다. 

엘더플라워 레몬

엘더플라워는 만나기 힘든 허브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는 꽃입니다. 저도 차 수업을 들을 때 한번 접하고 제품으로 나온 것은 이번에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엘더플라워 - 엘더트리 - 엘더베리 -엘더 코디얼

엘더플라워와 엘더트리

엘더플라워는 딱총나무라는 나무의 꽃으로 영어로는 elder라고 부르며, 열매는 elderberry라고 부릅니다. 크게는 10m까지도 자라는 나무라고 하는군요. 나무와 열매, 꽃 모두 식용으로 인슐린분비나, 안토시아닌이 많아 면역력을 올리고 바이러스 억제효과로 감기나 폐렴등으로 인한 2차 감염에 도움이 되며, 염증완화와 각종 알러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엘더코디얼, 엘더베리, 생 재르망

그래서 서양에서는 꽃을 설탕등의 당류에 절여서 엘더코디얼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서 다양하게 이용합니다. 생 재르망이라는 엘더플라워가 들어간 리큐르가 있어서 이를 이용한 칵테일도 있습니다.

 

다농원 엘더플라워 레몬 액상차

제가 구입한 엘더플라워레몬은 다농원이라는 곳에서 만든 액상차입니다.

다농원은 2000년에 충북진천에서 설립한 차제조 및 유통판매회사로 제주녹차를 시작으로 제조하면서 지금은 침출차, 분말차, 액상차등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농원 엘더플라워 레몬  액상차

원재료를 보면 

레몬당절임이 35% 가 들어 있고. 엘더플라워 추출분말이 0.2%가 들어 있습니다. 

600g의 0.2%이니 1.2g의 엘더플라워 분말이 있는 모양입니다. 꽃으로 만든 분말이라면 1티스픈 정도 될것 같군요.

엘더 플라워 액상 차

그 외에도 꿀과 구연산, 설탕, 다양한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으며

합성향료로 엘더플라워향이 들어 있습니다.

 

엘더플라워 소다

녹지 않는 엘더플라워 소다

마시는 방법은 물이나 탄산수에 1:2~4정도로 희석해서 마시기를 권하고 있습니다만

간단히 액상차 30~40g에 탄산수 100~120ml를 넣으면 차가 탄산수와 섞이지 않습니다.

엘더플라워 소다 만들기

점성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뜨거운 물  40~80ml를 넣고 충분히 녹이고 얼음을 넣은 뒤에 탄산수를 넣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엘더플라워티 

따뜻한 엘더플라워 티

하지만 따뜻한 엘더플라워 티를 드시려면

액상차 2큰술(대략 30~40g)을 뜨거운물 100ml 정도(한컵)을 넣어서 잘 저어드시면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엘더플라워 분말의 함량은 적지만 합성향료가 있기 때문에 꽃향을 조금은 즐길 수 있습니다.

감기기운있을 때 좋겠죠.

 

캐모마일 엘더플라워 티

캐모마일 엘더플라워 티

하지만 이 향만으로는 부족하다 싶으면 엘더플라워와 조화로운 허브티인 캐모마일 티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달콤하고 향긋한 캐모마일은 그 자체로도 좋은 허브이지만 엘더플라워의 향긋함과 어울리면 달콤한 꽃밭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의 사이트를 찾아보면 많이 추천하는 레시피입니다.

간단히 엘더플라워 액상차 2큰술에 뜨거운 물 100~120ml를 넣고 캐모마일 티백 1개를 넣고 2분정도 우려내면 완성됩니다.

 

진저 엘더플라워 티

진저 엘더플라워 티

개인적으로 감기기운이 있으면 가장 먼저 찾는 차는 생강차입니다. 그래서 날이 차가워 지면 생강티백을 찻장에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은 달달한 꿀이나 설탕을 넣어야 맛있죠.

여기에 엘더플라워 액상차를 넣으면 어떨까요? 

엘더플라워 액상차 2큰술에 뜨거운 물 100~120ml를 넣고 생강차 티백을 넣고 2~3분 우려내줍니다.

약간 매운 생강맛과 향이 먼저 다가오고 엘더플라워향은 은은하게 전체를 감싸 안아줍니다.

캐모마일-엘더플라워 티는 사람마다 조금 느끼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생강-엘더플라워티는 느끼함 없이 달달하고 은은해서 개인적으로는 저의 취향과는 좀더 잘 맞았습니다.


마트에서 구입한 엘더플라워 레몬 액상차를 구입해서 다양한 베리에이션티를 만들었습니다.

단점은 점도가 높아서 찬물이나 탄산수에 바로 녹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꼭 녹여서 사용해야합니다.

엘더플라워의 함량이 높지는 않지만 향료도 들어 있어서 분위기는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엘더플라워 레몬 으로 만드는 베리에이션티

그냥 따뜻한 물에 녹여 마셔도 좋지만

캐모마일이나 생강차 등과의 조합도 좋은 편이네요.

냉장고에 잘 재워두었다가 감기기운 있으면 달달하게 한잔 해야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