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를 마시다/티탐구생활

[매실 음료 비교] 테일러 딥워터 매실 vs 티젠 콤부차 매실 - 배탈에 도움되는 매실이지만 딥워터는

by HEEHEENE 2024. 6. 16.
반응형

2월에는 예쁜 꽃과 향을 주는 매화나무는 4~5월에는 매실을 주는 좋은 나무입니다. 예전에 허준이라는 드라마에서 여름철 장염에 매실차를 끓여 먹여 치료하는 모습이 나온 뒤로 제 주변분들은 이맘때가 되면 매실청을 담그시곤 하는데요. 이 매실청은 바로 마실 수는 없고 적어도 1년, 안전하게는 3년을 숙성한 매실청은 실제로 여름철 배앓이를 할 때 마시면 도움이 되곤 했습니다. 이제는 수제 매실청을 먹어본 기억은 가물가물합니다.

대신 마트와 편의점에서 매실 음료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매실음료
딥워터 매실과 티젠 콤부차 매실

 오늘 소개해 드릴 매실음료는 테일러의 딥워커 매실과 티젠콤부차 매실입니다. 맛과 성격도 다른 매실음료였는데요. 먹는 목적도 다르게 해야할 것 같습니다.


테일러 딥워터 매실

딥워터 매실딥워터 매실
테일러 딥워터 매실

딥워터는 매실보다는 푸룬(건자두)가 유명합니다. 딥워터 푸룬은 천연 변비약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도 궁금해서 마셔보았다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매실은 괜찮지 않을까 라는 안일한 마음으로 구입했습니다.

 

180ml에 160kcal 입니다. 

매실농축액의 함량은 높지는 않습니다 1.2%이네요. 이 정도면 일반 매실 음료정도라서 별 부담이 없어 보입니다.

딥워터 매실딥워터 매실딥워터 매실
테일러 딥워터 매실

 

원재료에는 매실농축액 외에 구연산과 카라멜색소, 향료 몇 가지, 그리고 설탕, 주정, 몽크후르츠 농축과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툴로즈가 있는 부분이 다른 음료들과의 차이로 보입니다.

 

그런데 경고문구가 있습니다. 당알콜(D-솔비톨액 25%)이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설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장을 편안하게 음료인 매실이지만 D-솔비톨D-소르비톨 때문에  장이 비워지는데요. D-소르비톨은 단맛을 내는 첨가물입니다.

 D소르비톨은 습윤제, 감미료의 역할을 하고 이를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가 되지 않고 곧바로 장으로 내려가 몸속 수분을 흡수해 팽창하면서 장을 자극해 설사를 유발하는 물질이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딥워터 매실
테일러 딥워터 매실

 

맛은 어떨까요? 달달하지만 산미가 좀더 높습니다. 

구연산이 들어 있다고 했지만 구연산의 산미는 조금 적은 편이었고, 맛은 매실청으로 만든 느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맛은 좋았는데요.

반응형

저의 장은 D-솔비톨을 견디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푸룬보다는 덜한 것 같지만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장에 가스가 차고 꾸룩꾸룩거리며, 장청소를 또 한 번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매실이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D-솔비톨이 있는 음료는 피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젠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티젠콤부차 매실

 

티젠콤부차는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마셔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매실콤부차는 처음 본 것 같아서 마트에서 바로 구입했습니다. 한 박스에 6980원에 10개입니다. 개당 698원입니다.

한 개의 스틱으로 300ml의 콤부차를 만들 수 있으니 가격이 다소 높아 보이지만 양에 비하면 그렇게 높은 가격은 아닙니다.

1개의 스틱에는 15kcal 입니다.

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티젠콤부차 매실

 

원재료를 보면 콤부차 분말이 10%, 매실추출분말이 5%, 프락토올리고당이 5% 포함되었고,

산미를 위한 구연산이 

단맛을 위해서는 에리스리톨,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했습니다.

장 건강을 위한 화이버리스트와 프락토 올리고당이 섬유질을 더하고 유산균 12종 혼합분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향료와 홍차추출분말이 있는 제품입니다.

 

당류가 없어서 칼로리가 낮은 제품입니다.

손으로 쉽게 뜯을 수 있었고, 가루는 회색의 다양한 가루가 섞여 있습니다.

콤부차 매실 콤부차 매실
티젠콤부차 매실

 

200ml의 물에 스틱 한 개를 녹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얼음을 채워 차가운 티젠 콤부차 매실을 만들었습니다.

거품이 많이 올라와서 질감이 부드럽습니다.

산미가 단맛보다 조금 더 많기는 하지만 단맛도 가볍게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매실 향은 매실청의 묵직한 발효향보다는 향긋하고 가벼운 느낌이었습니다. 

 

가볍고 부드러우며 산미가 선명한 매실차였습니다. 


매실음료
딥워터 매실과 티젠 콤부차 매실

 

오늘은 매실음료 2가지를 마셔보았습니다.

여름에 배탈이 나면 즐겨 먹는 매실청을 생각하고 마셨는데요.

 

딥워터 매실은 매실청으로 만든 맛이 나지만,D-소르비톨 덕분에 장에 가스가 차고, 저같이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반나절동안 장 청소를 강제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배탈이 나서 마시면 안 될 것 같네요.

 

티젠 콤부차 매실은 매실청과 같은 향은 아니지만 딥워터보다는 나을 것 같습니다. 질감이 부드럽고, 가벼운 단맛과 향긋한 매실향이 나이 드신 분들도 좋아하실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