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공부

포브스 선정 체중감량을 위한 4가지 차 -실제 포브스지 기사 내용입니다

by HEEHEENE 2023. 6. 11.
반응형

저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해외의 뉴스에서 TEA에 관해서 검색을 합니다. 현장에서 일하지 않기 때문에 차 시장의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기사를 검색해야 하는데 한국의 뉴스기사에는 차에 관한 내용이 그다지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 영어 검색을 해서 번역을 해서 보는 편인데요.

가끔씩 재미있는 기사나 레시피를 건지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농담삼아 '포브스 선정 어쩌고~'라는 농담을 종종 하는데요.

 

체중 감량을 위한 4가지 차
-조나 부르데오스 -
2023년 5월 26일 오전 10:30

이번에는 진짜 포브스지의 기사 중 차에 관한 내용의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2023년 5월 26일 기사로 전문가의 검토를 한 기사라고 합니다. 영어를 구글번역기를 돌려서 조금 어색할 수는 있습니다.

당신이 차를 마시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물 외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는 미국 가정의 약 80%에서 나타나는 차입니다. [1]. 이 음료에는 확실히 일부 입증된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입증되지 않은 주장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 중 하나는 차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빠른 수정을 좋아하지만 주장을 믿기 전에 과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차의 이점과 실제로 체중 감량을 촉진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으십시오.

의외로 미국에서도 차를 많이 마시는군요. 커피를 많이 마실 것 같지만 미국 가정 80%에서 가장 많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보다 많이 마시는 것 같은데요. 설마 아이스티나 버블티를 포함함다면 이해가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체중감량과 관계가 있으려면 당류가 없는 차야 할 것 같습니다.

염제신농
염제 신농

 

차를 마시는 것의 건강상의 이점[2][3]: 전설에 따르면 차는 기원전 2737년 중국 황제 Shen Nung에 의해 끓는 물에 잎이 떨어졌을 때 처음 발견되었다고 캘리포니아 오하이에 등록된 영양사이자 The Plant-Powered Plan to Beat Diabetes의 저자인 Sharon Palmer는 말합니다. 차에는 폴리페놀로 알려진 건강 증진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Palmer는 말합니다. 폴리페놀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를 마시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유익한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차의 역사부터 시작하는데요. 중국의 염제 신농이 차를 발견했다는 설을 옮기고 있습니다. 

혈압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표를 개선하는 폴리페놀의 능력으로 인해 심혈관 건강이 향상됩니다.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유방암, 폐암 및 전립선암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 감소.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 감소 .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대한 보호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식물에는 다양한 폴리페놀이 있습니다. 차에 있는 카테킨 외에도 콩에 있는 이소플라본, 붉은색의 안토시아닌, 양파 퀘르세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식물에는 8000종이 넘는 폴리페놀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체내에서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활동을 줄여줄 수 있는데요. 그래서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나 암세포 활성, 면역력약화를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차의 종류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유형의 차가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달라스의 공인 영양사이자 건강 및 웰니스 코치인 Kylie Churnetski는 말합니다.
탄산음료나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음료와 비교할 때 차를 마시는 것이 더 건강한 습관이라고 Churnetski는 덧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당 음료의 빈번한 섭취는 체중 증가와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설탕 섭취가 이러한 건강 상태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그리고 차가 더 건강한 대안이라고 해서 반드시 차를 마시는 것이 체중 감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소위 "체중 감량 식품"과 마찬가지로 과학은 좀 더 복잡합니다.
다음은 체중 감량과 가장 일반적으로 관련된 몇 가지 차와 실제로 신체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입니다.

이제 본론입니다.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차는 어떤 차일까요? 당류가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것에 비해서 차를 마시는 것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을 한다면 차라리 무가당 탄산수나 물을 마시는 편을 좋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녹차녹차가루 말차
녹차와 말차

녹차
“녹차는 백차, 우롱차, 홍차와 같은 식물인 Camellia sinensis에서 나옵니다.”라고 Palmer는 말합니다. 찻잎을 찌거나 팬에 튀기고 말려서 생산합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 에피갈로카테킨-3 갈레이트(EGCG)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과 특정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Churnetski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면 열 발생(식후 소비되는 에너지)을 증가시키고 EGCG 및 기타 카테킨으로 인해 지방 연소를 자극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실제로 차 폴리페놀의 체중 감소 효과에 대한 2018년 검토에서는 녹차의 카테킨과 카페인 조합이 체중 감소 및 체중 유지에 미미하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녹차 추출물을 보충하는 것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Churnetski는 말합니다. 2018년 BMC 보완 및 대체 의학 의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녹차 추출물은 렙틴 수치를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렙틴은 식욕 조절과 에너지 균형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며, 렙틴의 불규칙성은 비만과 같은 다양한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임상시험은 단기 연구로 장기간에 걸쳐 확실한 결론을 도출할 수는 없다.
또한, 비만 환자에 대한 녹차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음료나 캡슐 형태로 섭취하면 체질량 지수 (BMI)와 허리둘레를 낮추고 염증 바이오마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2017년 국제 스포츠 영양 및 운동 대사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Nutrition and Exercise Metabolism)의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가루 녹차 잎으로 만든 차인 말차를 섭취하면 운동 중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그 효과가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7].
녹차와 체중 감량에 대한 연구는 유망해 보이지만 연구마다 다양한 양과 형태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체중 감량으로 직접 이어지는 확실한 소비량은 없습니다.

녹차를 이용한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는 증거가 되는 실험은 있었다고 합니다. 녹차자체의 카테킨이 지방연소를 자극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체중감소 자체에는 큰 영향은 없었군요.

그러니까 결론은 효과가 미미하게 있는 간접적인 증거는 있지만 차로 마셨을 때 명확하게 체중이 줄어든다는 근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백차백차백차
백차

백차
찻잎의 어린잎이나 성장 싹만 사용하여 백차를 만듭니다. 녹차와 마찬가지로 백차는 발효되지 않습니다. 즉, 잎을 장기간 공기와 습기에 노출시켜도 산화되지 않습니다. 허브차를 제외한 다른 주요 유형의 차와 비교할 때 백차는 일반적으로 카페인 함량이 가장 적지만 카테킨을 포함한 폴리페놀이 더 많습니다.
2022 Scientific Chronicles 내러티브 리뷰는 백차, 특히 카테킨의 풍부한 폴리페놀 함량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가능성을 포함하여 건강상의 이점에 기여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또한 이 리뷰에서 인용한 몇 가지 소규모 연구에서는 백차 섭취와 운동을 결합하면 BMI, LDL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크게 감소하는 동시에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검토는 또한 운동하기 한 시간 전에 백차를 마시는 것이 비만인 개인의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백차 섭취와 전반적인 건강상의 이점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8].

발효하지 않은 차인 백차는 카페인은 적지만 카테킨의 함량이 높은 차입니다. 한 실험에서 운동 전에 백차를 마셨을 때 체중감소와 혈액의 개선에 도움이 된 실험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조군이나 운동을 제외했을 때에 해당하는 실험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좀 더 섬세한 추가 실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롱차우롱차
우롱차

우롱차
우롱차는 찻잎을 시들고, 멍들고, 부분적으로 산화(또는 반발효)하여 생산됩니다. 그 결과 산화가 최소화된 녹차와 백차와 완전히 산화된 홍차 사이의 산화 스펙트럼의 중간에 속합니다.
녹차에 비해 우롱차 섭취가 체중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적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몇 가지 유익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Churnetski는 말합니다. 비만과 과체중인 10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6주 동안 수행된 이전 연구에서 매일 우롱차를 마시면 대다수의 참가자가 약간의 체중 감소를 보였습니다. [9].
더 최근의 연구에서 Nutrients의 2주 무작위 통제 시험은 우롱차를 마시는 것이 지방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2주간의 시험은 중재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에는 불충분한 시간이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10].

소위 청차라 부르는 우롱차입니다. 우롱차와 체중감량에 대한 실험도 녹차와 비슷한 결과가 보이는데요. 2주간의 실험에서 지방연소 증가에 도움이 되었지만 체중자체가 줄어드는데 증거가 되지는 않았는 것 같습니다.

홍차

홍차
홍차 생산에는 찻잎을 시들고, 멍들고, 말리고, 완전히 산화시키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Churnetski는 "홍차에는 자연적으로 신진대사를 자극하는 카페인 수준과 같이 체중 감량을 지원할 수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11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홍차가 체성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3개월 동안 정기적인 홍차 섭취는 체중 증가를 방해하고 허리둘레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
2016년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또한 홍차, 특히 폴리페놀의 가능한 이점을 강조하여 이러한 폴리페놀이 지방 소화 및 흡수를 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비만 과정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의 저자는 홍차 폴리페놀의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12].

외국에서는 아무래도 차 중에서도 홍차를 많이 드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실험 시간이나 대상자의 수도 많은 실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체중증가를 방해했다는 실험이 있는데요. 그래도 체중을 감량한 내용은 볼 수 없군요.

차로 웰빙 의식 만들기
'디톡스' 및 '체중 감량 차'에 대한 참고 사항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마시는 것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특히 다이어트와 운동에 대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선택과 결합할 때) Churnetski는 사람들에게 "체중 감소와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차"를 주의하라고 조언합니다. Palmer는 "차와 차 제품에 대해 지나치게 열광적인 주장이 있으며 일부 회사는 제품의 효과에 대해 허위 광고를 했다는 이유로 고소당했습니다."라고 보고하면서 이에 동의합니다.
Churnetski는 그러한 주장으로 판촉 되는 차는 보충제 범주에 속할 수 있으며 식품의약국(FDA)은 약물을 규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보충제를 규제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찻잎과 향료만 포함하는 일반 차와 달리 체중 감량과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일부 차에는 완하제와 같은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Palmer는 말합니다. “성분 목록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그녀는 경고합니다.
Palmer는 "차를 마시는 것을 마법의 해결책이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생각하세요."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크림과 설탕과 같이 차에 첨가하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이렇게 하면 차의 유익한 효과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체중 감량을 달성하려면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위해 노력하고 장기적인 건강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영양사 또는 트레이너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Churnetski는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현명하게 마신다. 건강 상태로 인해 섭취량을 수정하라는 조언을 받은 경우 카페인 섭취에 유의하십시오.
Ashwagandha, Cinnamon 및 Chicory Root로 만든 커피 대신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없고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영양이 풍부하고 기분을 좋게 하며 관능적이고 깊은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기사를 몇 번을 읽어보았지만 제목인 '체중 감량을 위한 4가지 차'에서 기대했던 내용을 찾을 수는 없었는데요. 마지막까지 오히려 차를 통해서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주장을 조심하라는 권유를 하고 있습니다.

차와체중감소
차와체중감소

결론입니다.

즉, 차는 체중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성분도 있고, 가능성도 있고, 미미한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실제 실험에서 의미 있는 체중감소가 된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건강에 좋은 성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건강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체중감소 자체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