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를 마시다/밀크티

몸에 좋다는 새싹보리 먹는 방법 - 물,주스, 우유, 요거트 어디에 넣을까?

by HEEHEENE 2021. 6. 28.
반응형

새싹보리란 싹이 튼 지 3~9일 정도 본잎이 나오기 전 어린잎 상태의 보리를 말합니다. 인체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아미노산 함유량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인체에 도움이 된다는 콜레스테롤인 HDL은 올리고 반대로 LDL은 낮추는 효과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사포나린 함량이 높고 일반 새싹보다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성분도 많다고 해서 건강보조제로 인기가 있습니다.
칼륨이 많아 신장약을 드시는 분이나 임산부등은 의사와 상의하시고 하루 권장량이 분말로 4~8g입니다. 과하게 드시면 통증과 팽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barley grass)


집안에 어른들이 당뇨에 고콜레스테롤 혈증이라 좋을 것 같긴 한데 맛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자세한 설명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맛과 향에 대해서는 녹차가루와 비슷하다는 말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사보았습니다. 150g에 7200원에 인터넷에서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시판하는 새싹보리 분말


새싹보리 가루

우선 색감은 녹차가루보다는 말차가루에 가까울 만큼 밝은 녹색입니다.

새싹보리 분말

가루 상태에서 맛을 보면 에.....에..... 녹차가루? 말차? 를 기대하셨다면 매우 다른 향과 맛입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유쾌한 향과 맛은 아니며 풀향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태운 미숫가루에 녹슨 쇳가루가 섞인 느낌일까요. 녹색이 가루에 예상치 못한 맛과 향이라 당황스럽습니다.

 

새싹보리 - 물

좌측이 실온의 물 우측이 따뜻한 (80도가량) 물에 녹인 새싹 보리

가루로 먹을 일은 없을 테니 물에 녹여 보겠습니다. 실온의 물에는 잘 녹지 않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물(80도)에는 잘 녹습니다. 크게 젓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맛을 보면 실온에 물에서 비린내가 좀 더 많이 납니다. 따뜻한 물에 녹인 새싹 보리는 비린내가 조금 덜하기는 하지만 기분 좋게 마실 정도는 아닙니다. 몸에 좋아서 억지로 마실 정도라고 할까요.

새싹보리 - 오렌지 주스

오렌지주스에 녹인 새싹보리

인터넷에서 새싹 보리 레시피라고 찾아보면 오렌지 과즙을 짤아서 꿀과 함께 마시라는 권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주스류와의 조합을 살펴보기 위해서 오렌지 주스에 새싹 보리가루를 넣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찬 주스에는 바로 녹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따뜻한 물에 녹여서 주스로 희석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렌지 향이 새싹 보리 비린향을 조금 가리고 단맛이 조금은 커버를 하지만 매일 마시기에는 아직도 조금 부담스러운 비린내가 있습니다.

새싹보리 - 우유

설탕과 우유와 섞은 새싹보리-새싹보리라떼

또 다른 시도를 해봐야겠습니다.우유에 섞어서 새싹보리 라테를 만들어봐야겠습니다. 물론 찬 우유에는 잘 녹지 않습니다. 말차 라테를 만드는 방식과 동일하게 시도를 해보겠습니다. 새싹보리 1/2 티스푼에 설탕 3 티스푼을 섞고 여기에 따뜻한 물 30~40ml를 넣고 녹여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우유(약 100ml)를 넣어서 섞어주면 잘 녹습니다. 맛과 향을 보면 그나마 낫습니다. 질감도 부드럽고 비린내도 많이 잡아주기는 하지만 그래도 덮어주는 어떤 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새싹보리- 요구르트

요거트에 섞은 새싹보리 -새싹보리요거트

그래서 이번에는 판매하는 요구르트를 우유 대신 사용해서 새싹보리 요구르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방식은 새싹보리 라테와 같은 방식으로 새싹보리 1/2 티스푼에 설탕 3 티스푼에 따뜻한 물 30~40ml에 녹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요구르트를 넣었습니다. 우유보다 좀 더 잘 풀립니다. 그리고 요구르트의 독특한 향이 새싹 보리향을 덮어줍니다. 물론 완전히 덮지는 못해서 후향에서 녹이 생긴 쇠 비린내가 조금 남아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마실만한 정도입니다.


녹차가루와는 전혀 다른 맛입니다. 철분 등의 미네랄이 많아서 그런지 독특 향 향내가 유쾌하지 않습니다. 제가 구입한 새싹보리만 특이한 것이 아니라면 그냥 드시는 분들은 비위가 상당히 좋으신 분들 같습니다. 저는 좀 비위가 약한 편이라서 그런지 조치가 좀 필요했습니다.

1. 새싹보리는 따뜻한 물을 사용해서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당분이 좀 있는 편이 좋습니다. 1:6 정도 비율의 설탕이 좋습니다만 무설탕 감미료라면 1:3 정도도 괜찮습니다.
3. 물이나 주스보다는 우유나 요거트가 비린향을 감추는데 좀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요거트가 좀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몸에 좋다는 건강제품이 많기는 하지만 기왕이면 맛있게 먹어야 건강에도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하셔서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

댓글